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GoF 디자인 패턴의 유형
GoF(Gang of Four)에서는 23가지 디자인 패턴을 3가지 유형(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으로 분류된다.
생성패턴
- 객체를 생성하는데 관련된 패턴들
- 객체가 생성되는 과정의 유연성을 높이고 손쉬운 코드의 유지
생성패턴의 종류
- 추상팩토리(Abstract Factory)
- 빌더(Builder)
- 팩토리메서드(FactoryMethod)
- 프로토타입(Prototype)
- 싱글톤(Singleton)
구조패턴
- 프로그램 구조에 관련된 패턴들
- 프로그램 내의 자료구조 또는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하는 데 활용 가능한 패턴들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구조패턴의 종류
- 어댑터(Adapter)
- 브리지(Bridge)
- 컴포지트(Composite)
- 데코레이터(Decorator)
- 파사드(Facade)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프록시(Proxy)
행위패턴
-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들
-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
- 객체(클래스) 사이에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 패턴
행위패턴의 종류
-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 커맨드(Command)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이터레이터(Iterator)
- 중재자(Mediator)
- 메멘토(Memento)
- 옵서버(Observer)
- 상태(State)
- 전략(Strategy)
- 템플릿메서드(Template Method)
- 방문자(Visitor)
2022년 1회 03월 05일 기출문제
1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Creational)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
① 컴퍼지트(Composite)
② 어댑터(Adapter)
③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④ 옵서버(Observer)
ㄴ 생성 : ③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구조 : ① 컴퍼지트(Composite), ② 어댑터(Adapter)
행위 : ④ 옵서버(Observer)
(정답률 75% 문제)
흥달쌤 -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2년 1회 - 소프트웨어 설계
14번문제 해설 52:36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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