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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오답]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 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GoF 디자인 패턴의 유형

GoF(Gang of Four)에서는 23가지 디자인 패턴을 3가지 유형(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으로 분류된다.


생성패턴 

  1. 객체를 생성하는데 관련된 패턴들
  2. 객체가 생성되는 과정의 유연성을 높이고 손쉬운 코드의 유지

생성패턴의 종류

- 추상팩토리(Abstract Factory)
- 빌더(Builder)
- 팩토리메서드(FactoryMethod)
- 프로토타입(Prototype)
- 싱글톤(Singleton)


구조패턴

  1. 프로그램 구조에 관련된 패턴들
  2. 프로그램 내의 자료구조 또는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하는 데 활용 가능한 패턴들
  3.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구조패턴의 종류

- 어댑터(Adapter)
- 브리지(Bridge)
- 컴포지트(Composite)
- 데코레이터(Decorator)
- 파사드(Facade)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프록시(Proxy)


행위패턴

  1.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들
  2. 결합도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
  3. 객체(클래스) 사이에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 패턴

행위패턴의 종류

-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 커맨드(Command)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이터레이터(Iterator)
- 중재자(Mediator)
- 메멘토(Memento)
- 옵서버(Observer)
- 상태(State)
- 전략(Strategy)
- 템플릿메서드(Template Method)
- 방문자(Visitor)

 

 


2022년 1회 03월 05일 기출문제

 

1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Creational)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

컴퍼지트(Composite)

어댑터(Adapter)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옵서버(Observer)

 

생성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구조 : 컴퍼지트(Composite), 어댑터(Adapter)
    행위 : 옵서버(Observer)

 

(정답률 75% 문제)

 

 

흥달쌤 -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2년 1회 - 소프트웨어 설계

14번문제 해설 52:36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