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클래스 설계 원칙
SOLID (객체지향 설계)
객체지향 설계 원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계를 할 때 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보수와 확장이 용이한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적용하는 원칙이다.
-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객체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짐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며 변경에 대해 닫혀 있어야 한다. - 리스코프 치환 법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서브타입(하위클래스)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클래스)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의존관계를 반전(역전)시킴으로써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의 구현으로부터 독립되게 할 수 있음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2022년 1회 03월 05일 기출문제
13. 클래스 설계원칙에 대해 바른 설명은?
① 단일 책임원칙: 하나의 클래스만 변경 가능 해야한다.
② 개방-폐쇄의 원칙: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며 변경에 대해 닫혀 있어야 한다.
③ 리스코프 교체의 원칙: 여러 개의 책임을 가진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진 클래스로 대체 되어야 한다.
④ 의존관계 역전의 원칙: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는 메소드와 의존관계를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69% 문제)
흥달쌤 -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2년 1회 - 소프트웨어 설계
13번문제 해설 49:41부터
'개발공부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오답] 화이트박스 테스트 vs 블랙박스 테스트 (0) | 2023.05.14 |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오답] 소프트웨어 재공학(Reengineering) (0) | 2023.05.13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오답] 객체지향 분석기법 - 럼바우(Rumbaugh) 방법 (0) | 2023.05.12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오답]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 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 (0) | 2023.05.11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오답] 하향식 설계 방법 / 상향식 설계 방법 (1) | 2023.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