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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M 인턴

2달 차 PM 인턴 회고록 [25.01.06 - 25.01.24]

인턴 두 달차!


아직 고작 두 달차이지만, 그래도 첫 달보다는 덜 어리버리하고
나름 나 혼자 할 수 있는 업무들도 늘어가기 시작하고 있다.
 
2달 차, 3주동안 한 큼직한 아젠다를 정리하면서 어떤 걸 배웠는지 정리해보자!
 
스타트업 인턴인 만큼.. 넓고 다양하고 많은 업무들을 맡게 되었기에.. (직무는 프로덕트 매니저이지만 별 일을 다함)
운영 / 기획 / 마케팅으로 나누어서 기록해본다 ~


 

[운영]

1️⃣  월간리뷰 데이터 정리 

 
12월 월말리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회의록/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맡았다!
11월 월말리뷰때도 참여는 했지만, 그때는 입사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라 어떻게 하는지만 배웠었는데,
이번 월말리뷰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를 내가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월간리뷰 데이터 정리는 '루커스튜디오'라는 툴을 이용한다.
루커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 툴이다.
GA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와 연동해서 데이터를 보기 쉽게 시각화하기 좋다.
 

 
12월 한 달의 여러 데이터들을 시각화해서 살펴보고, 특이한 양상이 있으면 GA나 GTM을 추가적으로 확인하면서, 왜 데이터가 튀었는지 / 어떤 페이지나 콘텐츠의 영향이 있었는지 파악하며 기록하고 보고하는 일을 하였다.
 
많은 데이터들이 있고 그것들을 확인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어떤 데이터들이 중요한 데이터인지 판단하고, 유의미한 데이터인지 혹은 쓸모없는 데이터인지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또,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어떤 데이터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을 때, 그걸 어떻게 서비스 기획에 활용할지도 중요한 것 같다.

 

월간리뷰 미팅을 하며 정리해 둔 노트!

 

월간리뷰에서는 데이터 정리한 것을 보고하고 정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한 달 동안 진행한 스프린트를 회고하고, 12월 동안 받은 고객의 소리들도 정리한다.

 

PM&개발자&디자이너님들과 함께 프로덕트에 대해 배우고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2️⃣  가이드 기획

 

우리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을 담은 가이드 페이지가 있는데,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이후로 가이드가 업데이트된 지 오래되어 가이드에 새로운 기능 추가 및 자주 묻는 질문 등 신규 내용 업데이트 겸 리뉴얼을 진행했다.

노션과 우피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편집함!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편하게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가이드를 기획하고 정리하였다.

 

3️⃣  QA 

개발 업데이트된 사항이 있을 때마다 자주 진행하게 되는 검수 업무!

 

주로 개발서버 검수 - 스테이징 서버 검수 - 운영서버 검수 형태로 진행하는데,

이번에 php 업데이트로 인한 오류가 많이 생겨서 그걸 해결하는 아젠다가 있어서, 해당 검수는 로컬 서버로 검수를 진행하였다.

 

검수할 때는 항상.. 꼼꼼하게 놓치는 것 없이 보는 게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시나리오나 플로우 정리를 깔끔하게 해놔야 놓치는 플로우 없이 검수를 할 수 있는 것 같다.

 

특히 하나의 기능이 수정되었을 때, 거기서 올 수 있는 사이드 이펙트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느꼈으므로..

어떤 기능들, 컴포넌트들이 연관되어 있는지 살펴보면서 오류가 날 수 있는 지점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

1️⃣  새로운 광고 기능 도입을 위한 기획

 

항상 IT 서비스를 운영할 때는, 수익화와 관련된 고민이 가장 우선시되는 것 같다.

수익화와 관련되어 이번에 새로 쿠팡 광고를 도입하는 기능을 추가하게 되어 관련 기획을 함께 하였다.

 

사실 처음에는 그냥 광고를 붙이면 되는 거 아닐지 간단하게 생각했는데,

광고 이름을 무엇으로 해야할지부터, 광고가 나오고 있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어디 부분에서 알릴지, 이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 어떤 지점에서 과금을 유도할지 등 다양하게 고민할 기획 포인트들이 많았다.

 

특히 이 기능을 기획하면서 배운 건

- 여러 기능들을 얼라인하게 가져가는 걸 항상 염두에 두자 (ex 광고 / 베너 등의 기획은 같이 가져가야 되는데, 광고만 따로 다른 곳에 표시되어 있다던지 등)

- 항상 유저 입장에서 어떤게 편할지 많이 고민해보자

 

원래는 광고를 ON/OFF 할 수 있는 토글 형태로 기능 기획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나는 요금제를 구매한 유저라면 내가 돈까지 냈는데 굳이 토글로 광고를 꺼야 하는 것이 너무 큰 불편함으로 다가올 것 같다고 의견을 드렸고, 논의를 통해 요금제를 구매하면 바로 광고가 OFF 되도록 바뀌었다!

 

2️⃣  주간 미팅 과제 : 인턴으로서의 제안

대표님께서 주간미팅에서, 프로덕트를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것을 진행하면 좋을지 인턴으로서 제안을 한 번 해봤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제안을 준비해서 발표하였다.

 

 

내가 2달 간 프로덕트를 운영하고 기획하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던 부분, 그리고 이런 것들이 추가되면 더 좋겠다 하는것들을 정리해서 전달드렸다.

 

되게 좋은 기능인데 사람들이 잘 몰라서 못 쓴다거나,

기능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열심히 고민드려 제안했는데,

인턴인데도 주체적으로 어떤 개선의 기회를 주신다는게 감사했다!

 

몇 가지는 개발 공수나 상황적으로 불가능한 것들도 있었지만,

제안드린 것 몇 가지는 한 번 진행해보라고 하셔서 진행하게 될 것 같다!

 

요 제안들을 고민하면서, 어떻게 하면 유저 입장에서 더 편리할 수 있을지,

지금 사용자들이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게 뭔지 더 깊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특히.. 사용자들이 CS로 불편하다고 이야기하는 것들이 가장 주요 수정 대상이다..! 라는 것이 가장 큰 교훈

 

3️⃣  개발 타임라인 정리 및 마이그레이션

 

기획 업무에 중요한 일 중 하나인 개발 타임라인을 관리하고 개발자들과 소통하는 일!

원래 트렐로를 활용해서 개발/기획 타임라인을 관리했는데,

좀 비효율적이었던 부분들도 있고 요금 정책 변경 등의 이유로 노션 타임라인에 정리해두기로 하였다.

 

기존 트렐로에 있었던 아젠다들을 업데이트하고 노션에 마이그레이션하는 업무를 진행했다.

나는 최근에 일을 시작했다보니, 기존 히스토리들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기존에 있던 아젠다들을 쭉 살펴보면서 이 아젠다는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고, 어떤 아젠다들은 어떤 이유로 홀딩되었는지 히스토리를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요 작업을 하면서 프로덕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중 !!

 

오토메이션 기능을 통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좀 더 깔끔하게 개발 타임라인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마케팅]

1️⃣  SEO 관리

       인스타그램 / 블로그 / 마케팅 커뮤니티 운영 (🆕 오픈애즈)

 

네이버에 키워드들을 검색했을 때, 우리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더 많이 나와야 사용자들이 들어올텐데, 

현재는 SEO에 관한 관리들이 안 되어 있어서, SEO에 대한 개선을 진행했다.

키워드들을 리스트업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아티클 등을 업로드하고, 오픈애즈 등 마케팅 커뮤니티 등도 운영을 시작하였다.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로, 우리 서비스에 대한 유입을 높이기 위해

관련 주제에 관한 뉴스레터/매거진 형태의 계정을 운영중이다.

 

2️⃣  후기 이벤트 기획

위 SEO 개선에 대한 일종으로 후기 이벤트도 기획하게 되었다.

블로그/커뮤니티 등에 우리 서비스를 활용한 후기를 남기게 하여 사용자들의 후기가 네이버에 많이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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